The CJK Dictionary Institute
CJKI

사서류
   데이터 자원
   컨설팅
   일본어
   중국어
   한국어
   아라비아어
   온라인 주문
   사전


웹사이트
   문헌•논문
   일중한 사전연구소
   한영 자전간행회
   링크집
   春遍雀來
     (Jack Halpern)


일중한 사전연구소란?

ENG           


(주)日中韓辭典研究所(The CJK Dictionary Institute, Inc.)는 일중한 각 언어의 사서 편찬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일본어 학습용 참고사서로서 정평이 높은 『新漢英字典』(신한영자전) 및 일중한 각종 사서의 편집장인 春遍雀來(할펜・잭)이 사장을 역임하고 있다.

본 연구소의 주요 활동으로는, 광동어・객가어(客家語) ・민난어(閩南語) 등 중국어의 각종 방언을 포함한 일중한 각 언어의 대규모 사서 데이터 베이스 개발 및 그 계속적인 확장 작업을 중심으로, 아라비어어 고유명사와 로마자 변환 시스템, 포괄적인 서어(西語)사전, 중월(中越) 인명사전 등 각종 언어의 사서편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 외에 중일 각 언어에 관한 폭 넓은 전문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소가 선진적인 계산사서학을 이용하여 구축하고 있는 데이터 베이스는 그 응용범위가 매우 넓다. 다음은 그 일부를 소개한다.

  1. 지적 정보검색(IR), 검색엔진 소프트 및 형태소 해석시스템 등 자연언어처리(NLP)의 각종 어플리케이션
  2. 일중한 입력시스템(IME) 및 가나 한자 변환 프로그램(FEP)
  3. 기계번역(MT) 및 Babylon과 같은 온라인 번역 툴
  4. 국제음표문자(IPA), 일본어의 어조・음조와 액센트 및 미묘한 음성변화 등 음성처리기술용 데이터
  5. 세계 최대의 중국어 간체 번체 상호 변환 시스템용 포괄적 데이터 베이스(상세).
  6. 전자사서를 포함한 각종 사서류.
  7. 어학 교육, 언어학 및 계산사서학에 관한 연구

현재, 포괄적인 일중한 각 언어 사서 데이터 베이스의 수록 총수는 약 700만 항목에 달하며, 상세한 문법 정보, 일반 어휘의 의미속성, 전문용어 및 수백만 개의 고유명사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일중 각각 130만 및 190만을 넘는 고유명사 데이터 베이스는 양과 질 모두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단(單)한자 데이터 베이스는 사용빈도, 음운정보, 부수, 문자 코드 및 기타 속성 등 모든 측면을 망라하고 있으며, 핸드폰 등의 IME를 위한 착수사업에 가장 적합하다.

본 연구소는 세계 유수의 일중한 서서 데이터 자원의 제공자라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연구활동 및 컨설팅 외에도 고품질의 어휘자원을 제공함으로써, 일중한 정보처리 기술분야에 대대적으로 공헌하고 있다.

데이터 자원 일람은 http://www.cjk.org/cjk/samples를 참조


할펜・잭 春遍雀來 Jack Halpern

(주)일중한 사전연구소 사|장 한영 자전간행회 편집장 쇼와여자대학근대문화연구소연구원

1946년독일 출생, 6개국에서 생활, 12개 언어를 구사. 이스라엘의 키브즈에 거주 할 무렵, 한자에 매료되어 1973년에 일본이주. 그 후 16년에 걸쳐『新漢英字典』(신한영자전、켄큐우샤 1990발행)을 편찬했다. 사전편찬과 저작업, 라디오. 와 텔레비전출연, 신문・잡지의 취재 및 강연회등 을 다수 기획, 실행하였다.「외국인 일본어변론대회」에서의 우승을 계기로 강연의뢰가 끊이질 않아, 일본문화에 대한 폭넓은 강연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한편, 일본일륜차협회의 상무이사직을 수행, 국제일륜차 연맹 창립자의 한 사람이기도 하다.

현재는 한자 자전편찬을 실행하는 비영리 단체인 한영자전간행회(KDPS)의 편집장인 동시에, 포괄적 한자정보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는 일중한사전연구소(CJKI)의 대표에 취임하고 있다.

CJKI 홈 페이지

 

 

CJKI Home